Ⅰ. 서론
1. 조사동기
이전의 발표에서 우리는 ‘포르노그라피’는 성을 향유하는 한 가지 방법이고, 이는 남성들을 위한, 남성들에 의한 방법이면서 동시에 여성을 억압하고 대상화 하는 방법임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포르노그라피’의 향유는 인터넷을 통해 활발히 진행됨을 알 수 있었
여성의 경우는 일생을 통하여 그다지 변하지 않는다라고 말하였다.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이러한 성욕은 아브라함 매슬로우의 심리학이론에서 1단계 욕구에 속하며 인간행동의 원동력으로서 존재하는 여러 욕구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욕구이다.
성은 신체구조와 심리구조, 사
여성향유층의 의식을 여성들의 생활현실과 관련지어 살피고 생활문학으로서의 성격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연구 결과물은 적지만 여성문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소중한 성과들이 많이 나왔다고 생각된다. 서사무가는 앞서 다뤘던 무속신화와 겹치기에 따로 지적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서
향유층까지 폭넓은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러한 시조들을 통상 사설시조라 한다.
사설시조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수가 자유롭기 때문에 주변 생활이 중심이 된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우리는 이런 다양한 내용을 가진 사설시조 중에서 여성화자 시조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규방가사
규방가사는 부녀자들에 의해 향유된 가사이다. 內房歌辭라고도 불리는 이 작품들은 처음에는 영남지방 양반 부녀자들의 전유물이었으나 조선조 말엽에는 서민 부녀자들도 향유층에 가세했다. 규방가사는 대개 여성이 지은 것이지만 남성이 지은 것도 있으니 아
여성 생활의 고민과 정서를 호소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신분상 양반 문학이나, 내용은 평민 가사와 근접한 것이 많다. 후대로 오면서 작자 층이 확대되어 개화기를 거쳐 일제 강점기에도 활발하게 창작되었다.(여성은 가사로 하소연해야 할 사연을 더 많이 지니고 살았으며, 길쌈 같은 것을 하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영화를 시대별로 분석하고 그 안에 설정된 여성상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현실과 대중문화의 상호작용과 한국 사회 속 여성의 위치와 역할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시대 구분은 영화 흐름 속 여성상이 크게 변화된 기점을 기준으로 1950-80년대, 1990년, 2000년대로 잡았다.
여성 및 평민 작자층의 성장에 힘입은 문제의식의 확대·심화, 즉
① 당대의 모순과 학정으로 인한 민중의 고통,
② 추하고 탐욕스러운 인물의 풍자를 통한 전환기적 세태의 희화화,
③ 남녀간의 애정을 중심으로 한 욕구의 좌절 및 성취와, 그 주제를 구현하거나 표출하는 방식의 다변화 등은 특히
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Ⅰ. 문제제기
‘고전 소설’하면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 중에 하나는 ‘권선징악’과 같은 ‘선과 악의 대립’이다. 대부분의 고전 소설에서는 선과 악의 대립이 선명하게 잘 드러나 있으면서도 선의 승리로 끝나는 구조를 통해서 선한 인간에 대한 정당성이나 교훈성을 뚜렷하게 보여주는